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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닭은 알과 고기의 샌산을 목적으로 사육하는 가축입니다. 조류중에서 가장먼저 사람에 의해서 축화 (Domesticated)된것고,현재 사육하고있는 닭은 3000~4000년전에 미얀마,말레이시아,인도등에서 들닭을 가축화한것이 시초가 되었습니다. 닭의 가금화 동기는 처음에는 계란이나 닭고기를 이용하고자 하는 경제적인 목적보다 오락적 또는 종교적인 목적때문에 가금화 되었다가 점차 경제적 목적을 충족시키기 위하여 기르게 된것으로 추측됩니다.
 
 

단백질은 몸의 필수적인 기능을 수행하는데 있어서 뼈대의 역할과 각종 질병을 예방해 준다. 가슴살에는 단백질이 22.9%가 함유되어 있어 다른 동물성 식품에 비해 월등히 높아 체중조절에 관심 쓰는 운동선수나 모델 등 여성들에게 필수건강식으로 이용되고 있다. 또한 육질이 섬세하고 연하며 타육류에 비해 지방이 적고 맛이 담백하여 소화흡수가 잘 된다. 따라서 역동적으로 활동하는 청소년들과 아름다움을 추구하는 미인들 뿐만아니라 어린이들이나 위장이 약한 사람에게도 좋은 단백질 공급원이다.

 
 

지방은 에너지 저장 및 식욕을 만족시켜주는 역할을 하는 반면 다른 영양소에 비해 열량이 높은 편이다. 닭고기의 지방은 부드러우면서도 꺼끌한 닭고기의 껍질부분에 (피하) 몰려 있어 같이 요리하기도 하지만 지방을 꺼리는사람은 껍질을 떼어내면 기름을 쉽게 제거할 수 있다. 닭고기의 부위중 가슴살은 지방분이 1.2%로 매우 적고 담백해서 체중을 조절하면서도 체력을 유지할 수 있어 다이어트 하는 사람에게 적극 권장할 식품이다.

 
 

닭고기는 타육류에 비해 칼로리가 낮아 체중증가를 우려하는 중년층이나 조절을 하는 사람, 회복기 환자, 신체활동량이 적은사무직 근로자에게 적합한 식품이다. 값이 싸고 경제적인 닭고기는 100g당 126kcal의 열량을 낸다. 타육류와 비교해 볼 때 같은 비용으로 닭고기는 단백질과 아미노산이 가장 많다. 같은 값으로 닭고기를 섭취하는 것은 그만큼 열량섭취를 줄일 수 있는 것이다.

 
 

필수지방산과 불포화지방산은 피부 건강 유지에 꼭 필요한 영양성분으로 닭고기의 가슴살과 다리살 에 16%이상 함유되어 있어 육류 중 가장 높다. 닭고기의 지방에는 동맥경화, 심장병 등의 예방효과를 가지는 리놀레산이 함유되어 있어 콜레스테롤 수치를 떨어뜨리며 어린이나 노인을 위한 음식이나 환자식에도 적합하다.